본문 바로가기
일상 및 이슈

질소가스 사형 집행 / 질소가스 사형 미국 / nitrogen death penalty

by 굳세라(goodsarah) 2024. 1. 27.
728x90
반응형

 

미국 앨라배마주에서 질소가스를 마시게하는 방식의 사형이 처음 2024년 1월 25(현지시간)일 집행되었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질소가스를 활용해 사형을 집행한 것인데요

 

1. 질소가스 사형 집행

- 지난 1월 25일(미 현지시간) 뉴욕타임스와 CNN에 따르며 미 연방 대법원은, 해당 일 저녁 사형수 케네스 스미스에 대한 질소가스 사형을 승인했습니다. 그리고 같은 날 몇 시간 뒤 사형을 집행하였습니다.

 

- 질소가스 사형 집행 방법: 질소가스 사형 집행은, 사형수를 묶은 뒤 질소 마스크를 씌워 수 분 안에 저산소증으로 숨지게 방법으로 앨라배마주, 오클라호마주, 미시시피주에서 승인되었으나 실제 집행이 이루어진 적은 없었습니다.

 

- 앞서, 앨라바마 주 당국은 독극물 주사를 사용해 스미스씨에 대한 사형을 집행하려 했으나, 독극물 주입을 위한 적절한 정맥을 찾지 못했다는 이유로 형 집행을 미뤄왔습니다.

 

 

2. 질소가스 사형 집행범

-질소가스 사형 집행범인 케네스 스미스는, 사망 보험금을 노린 찰스 세넷이란 인물과 공모하여, 찰스 세냇의 아내인 엘리자베스 세넷을 살해한 혐의로 사형 선고를 받았습니다. 

 

- 이는 겨우 1천 달러를 받고 행해진 범죄이기에 더 큰 충격을 낳았는데요.

 

3. 질소가스 사형 집행을 둘러싼 논란 

 

- 해당 주 당국은, 독극물 주입 방식이 제한되는 해당 죄수에게 가장 인도적인 방법 중 하나로 질소가스를 활용해 형을 집행하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몇 초안에 의식을 잃어 가장 인도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 하지만, 실제 사형 집행 과정에서는 주정부의 설명과는 달리 고통스러운 반응을 보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사형을 목격한 언론인은, 사형이 시작되고 몇 분 동안 스미스씨가 의식이 있는 상태였으며 이 후 약 2분 동안 몸을 흔들며 몸부림을 쳤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 이는, 해당 의뢰인이 새 처형 수단의 실험 대상이 되었다는 비판을 낳게 되었는데요. 진보 성향의 소니아 소토마요르 판사는, 강력반 대의견을 내면서 "첫 번째 시도에서 스미스를 죽이는 데 실패한 앨라배마주는 전례 없는 처형 방법을 테스트하기 위해 그를 실험용 돼지로 선택했다, 전 세계가 지켜보고 있다"는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 또한, 형 집행 과정에서 스미스가 식물인간으로 남게 되거나 뇌졸증에 빠지게 될 가능성이 있음을 언급하며 논란은 사그라들고 있지 않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