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상식

(경제 용어) 감마 스퀴즈(Gamma Squeeze)란? / 테슬라 감마스퀴즈

by 굳세라(goodsarah) 2021. 10. 30.
728x90
반응형

 투자에서 스퀴즈(Squeeze)는 특정 회사의 주가의 움직임이 매우 빠를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주가의 급변이 발생한다면, 투자자들은 쥐여짜여지는(Squeezed) 불안감을 느끼고 그들이 취하지 않았던 반대의 포지션을 취하게되는 것을 말하게되는데요. 예를들어, A라는 투자자가 B라는 회사의 주식에 대해서 숏 포지션(하락 할 것이라 판단하여 하락에 베팅)을 가지고 있는데, 갑작스럽게 B라는 회사의 주가가 투자자 A가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상승해버릴때, A는 하락 베팅으로 인한 손실을 막기위해 상승에 투자 또는 베팅을 해야합니다. 

 즉, 특정 주식에 하락(상승) 베팅을 했던 투자자로 인해 해당 주식의 가격이 올라(내려)버리는 이러한 아이러니한 상황을, 투자용어로 스퀴즈(Squeeze)라고 합니다. 이러한 숏 스퀴즈가 발생하면 숏 포지션을 취한 공매도 세력들이 손해를 보게 되는데요, 올해 발생했던 밈(Meme) 주식들의 가격 폭등도 이러한 숏 포지션 세력들에 대한 개인 투자자들의 반격의 일환이라고 해석되기도 합니다.

 

 흔히들, 숏 스퀴즈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며, 숏 스퀴즈는 특정 주식에 하락 베팅했던 투자자가 특정 주식의 급격한 가격 상승으로 인해 손실을 줄이고자 해당 주식을 사들이는 상황을 말합니다. 

 


감마 스퀴즈(Gamma squeeze)란?

 

 오늘 알아볼 감마 스퀴즈(Gamma squeeze)는 위에서 알아본 숏 스퀴즈가 더욱 극단적으로 발생하는 상황을 의미하는데요. 즉, 하락 베팅했던 주식의 가격이 매우 빠르게 상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감마 스퀴즈의 대표적인 예로는 올해에 발생했던 AMC의 주가 폭등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감마 스퀴즈는 종종 옵션 거래와 연결되곤합니다. 옵션 거래는 주식과는 조금 다른데요. 옵션 계약을 체결할 때는 개인 투자자가 아닌 시장 조성자와 거래를 하게 됩니다. 이 시장 조성자의 주요 목표는 거래에서 이익을 내는 것입니다. 그들은 블랙 숄즈 모델 이라는 가격 책정 모델을 사용하여 옵션 계약의 가격을 책정하게됩니다.

 

 이러한 시장 조성자는 주식을 사거나 공매도를 하여 최초 포지션을 헷지할 수 도 있습니다.

 * 롱 포지션인 경우에는, 공매도를 하여 헷지

 * 숏 포지션인 경우에는, 주식을 사서 헷지

 


감마 스퀴즈가 발생하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

 

  주가가 급등할 때 감마 스퀴즈가 발생하여 투자자들이 포지션을 변경하게 됩니다. 이러한 스퀴즈는 개별 주식의 단기 콜 옵션을 광범위하게 매수하여 극적인 가격 급등으로 이어질 때 발생하는데요. 이는 투자자들이 더 많은 콜 옵션을 구매하도록 하여 주가를 더욱 높일 수도 있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스퀴즈 중 하나는 숏 스퀴즈입니다. 이는 주가 상승으로 인해 해당 주식을 공매도한 투자자들이 해당 주식을 다시 사게 되어 주가가 상승할 때 발생하게 됩니다. 공매도가 발생하기 위해 공매도자는 주식 가격 하락에 베팅을 하게 됩니다. 

 


최근 테슬라의 가격 급등과 감마 스퀴즈

 

 최근 테슬라의 가격 급등은 감마 스퀴즈의 일환이라는 얘기가 많습니다. 실제로도 그렇다고 생각되기도 합니다. 사실 현재 보여지고 있는 테슬라의 반도체 부족문제 극복 / 차량 성능 향상 / 슈퍼 차저 / 솔라 패널 / FSD 개발 / 주문량 폭증 / 인도량 상승 등등 테슬라의 성과는 올해 초부터 널리 알려진 사실이었지만, 대형 레거시 카 메이커들의 광고비를 수입원으로 하는 대형 미디어들은 이를 줄곧 부정해왔습니다.

 

 하지만, 테슬라의 21년 3분기 실적 발표는 이러한 사실들을 더욱 확고히 증명해 버렸고, 더이상 부정할 수 없는 상황으로 만들어 많은 금융 기관들의 테슬라 목표 주가 상향을 만들어 내버렸습니다.

 

 결국 이러한 테슬라의 실적과 전망치 향상은 거스를 수 없는 주가 상승을 만들어내버렸고, 이는 공매도 세력들의 손실로 이어져 연이은 반대 매수 또는 콜 옵션이 발생하여 테슬라의 주가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상승하고 있습니다.

1개월 만에 43.65% 상승을 만들어 낸 테슬라 주가

 

 

 이는 일종의 감마 스퀴즈로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밈 스탁들의 감마 스퀴즈(AMC)와는 다른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AMC같은 경우에는 실적이 받쳐주지 않은 단순한 스퀴즈였지만, 이번 테슬라의 경우에는 지속적인 실적이 받쳐주고 이로 인해 금융 기관들의 연이은 목표주가 상향이 뒤따르기 때문입니다.

 

 지금 테슬라의 가격은 분명 과평가되어있다고 볼 수도 있지만, 머지않아 이만한 값어치를 해내고 그 이상을 해내갈 기업이기에 이번 테슬라 주가 상승을 단순한 감마 스퀴즈로 보고 하락에 베팅하고 있다면 큰 손해를 볼 수도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