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배당 및 고배당

$114,000투자하면 연간 $10,000 받는 대표 고배당주 / 애널리 캐피털, AGNC, 알트리아

by 굳세라(goodsarah) 2021. 10. 3.
728x90
반응형

 고배당주를 투자한다는 것에는 여러가지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고배당을 준다는 것은 그 회사가 수익률이 꽤나 나온다는 점을 증명하기도하지만, 수익의 대부분을 회사의 발전에 투자하기보다는 배당 지급을 통해 주가 방어에 투자하기에 장기적으로 보았을때는 그렇게 수익성이 높다고 할 수가 없는데요.

 

 하지만, 배당금 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롱텀으로 보았을때, 배당금 투자를 하지 않는 사람들의 투자 실적을 압도했습니다. 제대로 된 고배당 회사에 투자를 한다면 안정적인 현금 흐름과 보다 주식을 장기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해주는 장점을 제공해주는데요

 

JP 모건의 2013년 보고서에 따르면 1972년부터 2012년 사이에 배당금을 증가 시킨 기업들의 연평균 수익률은 약 9.5%였으며, 배당금을 제공하지 않은 기업들은 같은 기간동안 연평균 1.6%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하지만, 배당금이 고배당금(4% 이상)으로 분류되면 주가 하락에 대한 위험이 늘 상존하고 있다고 여겨지는데요. 지금 보게되는 3가지의 주식들에 균등 투자한다면, $114,000으로 연간 $10,000을 받게 될 수 있으며, 나름 안정적인 기업들이기에 주가적으로도 안정적인 방어가 될 수 있을것으로 판단되는데요.

 

고수익과 안정성을 제공하는 고배당기업

1.애널리 캐피털 매니지먼트(Annaly Capital Management) : 배당률 9.99% / 배당 주기 : 분기

 

  이 기업은 보수적이고 장기적이며 소득을 추구하는 투자자들에게 가장 확신을 주는 초고수익 주식 모기지 부동산 투자 시탁(REIT)입니다. 애널리는 20년동안 평균적으로 10%의 배당금을 제공했으며, 1997년 설립된 이래 S&P500보다 3~4배 이상 높은 배당금을 매년 지급해왔습니다. 

  애널리 같은 모기지 REIT 운영 모델은 매우 간단합니다. 애널리(Annaly)와 같은 회사는 더 낮은 단기 대출 금리로 돈을 빌리고 자본을 사용하여 주택 모기지 담보부 증권(RMBS)과 같은 고수익 장기 자산을 구매하려고 합니다. 목표는 회사의 순이자 마진(RMBS에서 받는 평균 수익률에서 평균 차입 이자율을 뺀 차이)을 최대한 늘리는 것입니다.

 배당 지급 주기는 분기입니다.

 

반응형

2.AGNC 인베스트먼트(AGNC Investment Corp) : 배당률 8.93% / 배당 주기 : 월

 

 AGNC 인베스트 먼트는 지난 12년 중 11년 동안 평균 두 자릿수의 수익률을 기록한 회사입니다. AGNC도 애널리와 마찬가지로 고배당 리츠 기업 중 하나입니다. 

 애널리와 함께 위에서 설명한 모든 변수는 AGNC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미국 경제가 회복되는 동안 수익률 곡선이 가팔라지면 단기 차입금에 대한 상승 여력이 멈추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회사가 완만하게 고수익 RMBS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AGNC의 평균 순이자 스프레드는 회사가 말하는 "추적" 프리미엄 상각액을 제외하고 전년 동기의 1.68%에서 6월말 분기에 2.09%로 급증했습니다.

 AGNC가 확고한 배당금을 받는 또 다른 이유는 자산 선택입니다 . AGNC와 Annaly는 거의 독점적으로 대행사 RMBS를 구매합니다. 기관 증권은 기초 자산에 대한 불이행 시 연방 정부의 지원을 받습니다. 이 추가 보호 기능을 사용하면 AGNC가 구매한 에이전시 RMBS에서 기대할 수 있는 수익률이 낮아지지만 회사가 레버리지를 유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산의 가장 큰 부분이 채무 불이행으로부터 보호된다는 사실을 이해하면서 AGNC는 자본을 차입하여 성장 주기의 최적 지점이 되어야 하는 시점에서 이익을 증대할 수 있습니다.

 

3. 알트리아(Altria) : 배당률 7.46% / 분기

 

 미국의 대표적인 담배 주식인 알트리아(Altria / 티커 : MO)입니다. 알트리아는 대중적인 브랜드는 아니지만, 말보로 담배 브랜드는 미국에서 전체 프리미엄 담배 시장 점유율의 약 절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담배 사업의 성장이 예전같지 않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업으나, 알트리아는 여전히 잘해나가고 있는 기업입니다. 니코틴의 중독성은 회사에 말보로라는 브랜드에 대한 탁월한 가격 결정력을 제공했으며, 담배 제품에 대한 소비자 가격의 비탄력성은 회사의 성장을 완만하게 이끌어갔습니다. 

 또한, 알트리아는 차세대 무연 제품을 마케팅하거나 새로운 수익채널을 추진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끊임없이 찾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Altria는 2019년 3월 캐나다 마리화나 주식 Cronos Group  18억 달러를 투자 하여 회사 지분 45%를 확보했습니다. Altria는 Vapes와 같은 파생 대마초 제품의 개발에서 Cronos를 도울 것으로 기대됩니다.

경영진이 배당과 주식 환매를 통해 회사 수익의 상당 부분을 투자자에게 반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Altria는 여전히 주주 친화적인 주식입니다.

 알트리아는 배당금을 꾸준히 올려주고 있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배당을 꾸준히 올려주었기에 배당왕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