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레버리지

금광산업 3배 레버리지 ETN, GDXU에 대해 알아보기

by 굳세라(goodsarah) 2021. 7. 12.
728x90
반응형

이번에는 금광산업 3배 레버리지 ETN인 GDXU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변동성 장세에서는 크게 4가지의 대응법이 나오곤 합니다. 첫 번째는 도피, 두 번째는 기다리기, 세 번째는 단기 매수/매도(흔히들 단타), 네 번째는 안전자산에 자산을 돌리기 기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세 번째인 단기 매수/매도와 안전자산의 개념을 혼합한 방법으로 애용되는 ETN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앞선 두 가지의 조합은 얼핏 이질적이지만 잘 조합한다면 성과를 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단기 매수/매도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레버리지 상품에 투자하고, 인류의 역사상 가장 안전하면서도 거래량이 많은 자산인 금을 이 해당 상품의 투자 대상이 된다면 안정성에 과감함을 더한 투자가 될 텐데요. 이러한 점을 잘 살린 채권 상품인 GDXU라는 ETN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과연 이 GDXU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고, 투자 시에는 어떠한 점에 유의해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1.GDXU?

GDXU? GDXU의 Full name은 MicroSectors Gold Miner 3X Leveraged ETN입니다. GDXU는 크게 두 종류의 금 채굴 ETF에 시가 총액에 비례한 가중 지수를 부여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해당 포트폴리오의 성과에 3배의 레버리지 개념을 더해 이러한 최종 성과를 추종하는 채권(Note)상품입니다.

 

 이때, ETN이란, 상장지수 증권 또는 상장지수 채권(Exchange Traded Note)라고 불리며, 거래소에 상장되는 지수 추종형 상품의 일종입니다. 해당 상품이 추종하는 기초지수의 변화율과 ETN의 수익률이 연동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ETF(Exchange Traded Fund)와 유사한 구조입니다.

 그렇지만, 포트폴리오에 직접 투자하는 ETF와 달리 ETN은 발행사가 자기 신용으로 수익을 보증하는 채권의 형태를 지니고 있어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즉, 운용사가 파산 시에 ETF는 배분받을 주식을 가지고 있지만, ETN은 투자자에게 남는 것이 없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위험성을 가진 ETN에 왜 투자를 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ETN은 ETF를 운용하기 위한 최소 자금 요건과 포트폴리오 구성 종목수를 맞추지 않아도 되며 ETF보다 더 적은 수에 집중적으로 투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선택과 집중 그리고 증폭을 가지고 있지만, 그만큼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GDXU의 발행기관은 이러한 레버리지 ETN의 발행을 많이 하고 있는 BMO입니다.

발행일은 20 12 2일입니다.

운용 수수료는 0.95%이며, 운용 자산은 $30.55M입니다.

 

2. 포트폴리오 (총 2개 지수)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총 2개의 지수를 3배로 추종하는 채권 상품인 GDXU는

1) VanEck Vectors Gold Miners ETF (티커 : GDX.AX)

2) VanEck Vectors™ Junior Gold Miners ETF (티커 : GDXJ.IR)

 

3. 과거 주가 흐름 및 성과

 

 단기 집중형 상품인 만큼 장기적으로 성과는 하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즉 바이 엔 홀드 할 상품은 아니지요. 하지만, 3배 레버리지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하락폭이 극단적으로 크지 않으며 상대적으로 상승폭도 극적으로 크다고도 할 수는 없습니다. 가격 안정성을 갖춘 금을 바탕으로 한 상품이기에 그러한대요.

 

 금 산업이 저평가되었다고 생각되는 시점에 투자하여 단기간에 성과를 볼 수도 있는 상품이지만, 그만큼 손해의 우려도 있어서 투자 전 충분한 고민과 투자 실패에 대한 대책 등도 마련해야 할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